시작페이지
즐겨찾기
해적관
 
ExpoSea > 해적관 > 해적의 무기
해적관 - 해적의 무기
■ 해적의 무기
중세 해적들이 출몰하던시기의 선박들

Merchant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반에 유행했던 상업적인 목적의 선박으로 돗대가 3개이며 대부분 길이는 8-피트이고 무게는 280톤정도이며,16문의 대포를 장착 하고 있었습니다.


Dutch Flute
17세기 초반의 선박, 싼 건조비,큰선창으로 인해 해적을 방어를 할수 있는 별다른게 없어서 해적들의 쉬운 먹이감이 되었던 선박


Sloop
약 11노트까지 낼수 있엇던 빠른선박으로 14문의 대포와 75명의 승무원을 태울수있는 선박으로 해적과 밀수업자들이 가장 선호 했던 배로 최고 속력이 11노트정도이며승선인원은 75명정도이고 14개의 대포를 장착할수 있었습니다.


Frigate
흔히 Man-O-War라 불리며 승무원은 19명정도 태울수 있었으며 전함으로 함대의 선두에서 해적을 막는 역활을 했던 선박입니다.

Brigantine
중세 시대 많은 해적의 우두머리들이 사용했던 형식의 범선으로 10문의 대포와 100명의 승무원을 태울수있었던 선박


brigantine,Naval Snow
brigantine선과 비교가 되는 80명을 태울수있고 8문의 대포를 장착한 해군선입니다.


Schooner
shallow draft를 가지는 빠른 선박으로 11노트까지 낼수있었던 선박입니다. 75명의 승무원을 태울수 있고 8문의 대포와 4개의 기관총을 장착할수있었던 선박입니다.


junk
junk선은 동양의 해적들이 주로 사용했던 선박으로 80기의 대포를 장착할수 있었으며 다른나라 해적과 달리 선체 및에서는 해적들의 긍무원들의 아내와 아이들이 함께 기거 할수있었던 선박입니다.
중세 해적들이 출몰하던시기의 해적 무기
해적들이 쓰던 무기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배를 타고 다른배를 침략하기 위한 전투에서는 배에 붙어있는 포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무기들이 요구되어졌습니다. 뭐랄가 그것은 좀더 치명적이고 더욱더 화력이 좋아야 하기에 해적들은 자신들의 무기를 개발 하기 위해 열심히 였습니다.

범선시대의 대포들

17-18세기의 범선시대의 함포 종류로는 Cannon Royal, Cannon, Demi-cannon포등은 포신의 길이에 비해 포탄의 구경이 큰 대구경 포로서 약 32-68 파운드의 무거운 포탄을 발사하였으며,Culverin,Demi-culverin포는 구경에 비해 포신이 긴 장포신계포로서 약 18-9 파운드의 포탄을 발사했습니다.이외에 Saker, Minion, Falcon, Robinet 포 등이 아주 가벼운 경포 입니다
Musketoon
1758년에 사용되었으며 놋쇠빛 배럴을 가지고 있고 표준 부싯돌식 발화 장치 매커니즘으로 발사합니다. 이 라이플총은 단발 발사이고 ,총알은 배럴의 입구에서 넣었다 뺄수있습니다. 이 무기는 머스켓총을 보다 정확하고 표적이 멀리있어야 더 효과적입니다. 사실 이 무기는 사용방법으로 보면 작은 대포라고 할수있습니다.
Blunderbuss
Musketoon과 도구를 파괴시키는 점에서 접근하는 범위에서 많이 닮았습니다. blunderbuss는 큰 라이플총같은 종류로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이름입니다. 무기의 역사에서 무기의 타입으로 무기의 종류별 구별을 짓자고 하면 musketoon이라는 라이플총과 같은 타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Musket
약간의 정확성을 가진 첫번째 휴대용 무기로 만들어진 Musket총으로 일반적으로 단발 발사 라이플총이라고 칭합니다. 해적들에게는 Musket총이 blunderbuss총 보다 약간은 더 정확했습니다. 그래서 Musket총이 결국에는 라이플 총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Muskett ball은 더 작고 더 곧게 쏘기 위해 개량이 되어졌습니다. 대다수의 blunderbuss는 총이 파괴될수있고 또 크기가 크지만 더 작은 용량의 내용물로도 musket총은 사람을 죽일수도 있는 유일한 총으로 발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해적들은 musket총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musket,Musketoon,Blunderbuss 총들은 해적들의 단거리용 라이플 총으로 사용 되었으며 발전을 해왔습니다.
pistols
이 권총은 해적들이 자주 사용했던 것들입니다. 해적그림에서 보면 대부분 위의 사진처럼 생긴 권총들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보아 각각의 해적들에게 많이 퍼져 사용되게 한것 같습니다. 영화에서도 해적선장들이 옆구리 차고 잇거나 들고 잇는걸 보셨을줄로 앎니다. 이 권총은 라이플과 같이 부싯돌식 발화 장치를 가진 매카니즘으로 단발 권총으로 바렐에 총알을 적재해서 사용하는것입니다.
이 단검은 작은칼의 분류입니다. 모든 해적들은 전투에서 몇몇 종류의 단검을 사용했습니다. 먹을때와 싸울때 단검이 쓰여졌습니다. 단검은 해적들에게는 꼭 필요한 무기겸 생활의 도구 였다고 생각 됩니다.그리고 단검의 종류도 각각의 모양을 가지도록 만들어 졌으며 해적들에게는 가장 해적적인 무기였습니다.
Powderbox 또는 Powderhorn은 해적들이 자주 사용햇던 무기의 주요 요소입니다. 주로 바다에서 생활을 했기에 화약이 젓어 있어서 발사가 안되는 일이 많았기에 powderhorn에 화약을 항시 담아두고 언제든지전투에 사용할수 있도록 그런 상태로 만드는것입니다. 해적들은 바다에서 생활을 하기때문에 항상 화약이 젓어 총이 불발이 되는경우가 많아져 화약을 젓지 않고도 항상 가지고 다닐수 있는 마른 화약을 담아두는 상자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간편히 가지고 다닐수 있게 만들었으며 또 화약 케이스안에서 화약 가루를 넣고 이 화약케이스를 몸에 지니면서 해적들은 항상 해적질할 준비를 하는것입니다.
스코틀랜드 고지인의 옛 단검형식의 작은 칼로 멋을 부린 특별한 타입이었습니다. 18세기 소설 보물섬에서는 Jim Hawkins에게 이런 모양의 단검이 던져집니다. 해적뿐만 아니라 해군들도 이런 모양의 단검을 사용했었으나 선원들은 그냥 단검을 단검으로만 사용했지 해적처럼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18세기의 스코틀랜드 고지인의 옛 단검형식의 많은 단검은 칼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해적들과 해군에서 사용하였으며 개끗이하고 기능적이게 하기 위해 칼집에 넣어서 사용을 했습니다. 이런 단검은 장식용으로 더이상 그기능을 더하지 못했습니다. 칼 잡이에 요란한 장식을 단 해적들도 있었습니다.

휴대용 도끼들로 해적들은 삭구(索具) 장치와 네트를 짤라 배를 무능력하게 만들거나 보물을 있는 괴작을 파괴하기 위해 사용이 되었다. 약간의 사례에서는 보물선을 무능력하게 하고 인질들을 잡을대 사용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도끼는 무기로써 사람을 해칠수있는 도구로 사용이 되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도끼로 배의 판자를 찍어 배를 황폐하게 하는데 사용이 되었다.
장검 으로 해적들의 대표적이미지입니다. 해적들에게 장검은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위해 여러가지 장식으로 만들어 졌습니다.그리고 대부분 해적 신화에서 그 해적을 표현하는 상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사실 장검은 총이 아닌 맨주먹으로 싸울때 사용되어지는 전투무기였습니다. 해적들은 총으로 발사를 해서 사람을 죽이는것 보다는 칼로 상처를 내서 사람을 죽이지 않고 제압하는게 더 좋다는걸 알고 있었습니다.

밧줄걸이로 돛대의 밧줄을 감아 걸어 놓앗던 것인데 선배의 폭동이 일어나면 타격을 주는 제지봉으로 쓰였습니다.
POCKET PISTOLS이라 하는 무기로 따발총을 상상 하겠지만 따발총이 아닌 일제 총격 총으로 한번에 여러발이 나가는 해적들이 사용했던 무기라고 합니다.
뷔페(buffet)의 유래를 아시나요?
뷔페는 해적이라고 불리우는 유럽의 바이킹의 식사방법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8∼10세기 바이킹들은 며칠씩 배를 타고 나가 해적질을 한 뒤 커다란 널빤지에 훔쳐온 술과 음식을 올려놓고 자축연을 열었다고 합니다. 그게 오늘날 뷔페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부 외국에서는 뷔페 식당을 바이킹식당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Copyright © Expo Sea 사이버 바다 박람회  All Rights Reserved.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