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즐겨찾기
해군관
 
ExpoSea > 해군관 > 해군 특수부대
해군관 - 세계 해군특수전부대
UDT/SEAL(SEA,AIR,LAND)
1962년 1월 J.F 케네디 대통령에 의해서 창설된 특수전으로서 초기에는 선박납치,해안 주요시설의 테러대항이 주 목적였으나 잛은기간동안의 성공적인 임무를 수행하므로서 능력을 인정하여 육해공의 침투를 통해 적의 해안기지나 항만시설,수중폭파등의 임무를 하고 있다.그리고 1983년 미해군의 UDT가 해체되었고 SEAL팀에 편입되었다. 우리나라도 1954년 장인포대위,조학상씨등 8명이 미국의 UDT학교를 수료하고난후 귀국하여 300여명의 지원자 가운데 26명을 수료시키므로 총 34명으로 첫출발하게 되었다.총 24주간의 혹독한 훈련을 받으며 마지막1주는 일명 "지옥주"라고 한다. 1주일동안 잠을자지않고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훈련을 받는다.
SSU (SHIP SALVAGE UNIT)
SSU는 1950년대 부산에서 특수공작대란 이름으로 창설되었다. 일반인들에게는 잘알려지지 않았지만 서해 페리호, 북한잠수정 침범사건등으로 해서 알려지게 되었다. 총 10주간의 교육훈련을 받는데 UDT와 마찬가지로 혹독한 훈련때문에 많은 탈락자가 생긴다. 해난구조대란 명칭도 사용하는데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심해잠수사로서의 해난구조임무를 한다.
SBS(SPECIAL BOAT SERVICE)
제2차 세계대전시 영국왕립 해병대산하의 부대로 창설되었되었다. 1977년부터 SBS란이름으로 불려졌고 영국 해병대요원중 최정에 요원으로 구성되었으며 해안정찰,폭파,후방교란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수많은 활약을 했으나 걸프전시 쿠웨이트 연안에서 이라크가 눈치채지 못하도록 양동작전을 펴기도 하였다.
ksk(Kampfschwimmerkompanie)
ksk는 독일의 특수부대로서 1959년 현대의 수중 특수부대의 필요성이 인식되면서 고위당국자에 의해 창설되었다.장교와 하사관들이 프랑스 뚤롱의 6주간의 훈련과정에 보내졌고 SYLT섬에서 13명의 지원잠수사들과 첫훈련을 하게 되었다.냉전시대에는 항구정찰,수륙양면공격,적항구의 함정을 폭파하는 임무를 수행하였고 냉정이 끝난후 유엔아래에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COM.SUB.IN(Commando Raggruppamento Subacqui ed incursori)
이탈리아의 해군 특수부대로서 1959년 창설되었으며 제1차,2차대전시 수많은 활약을 했다.산 마르코에 위치한 해병용병중 지원한 200여명의 정예용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안정찰,상륙작전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10달동안의 레인저,낙하,돌격전등의 과정을 마쳐야 하며 추가로 42주의 추가교육을 받아야 한다.
호주의 SASR(공수특전연대)안의 호주 연안기습단(Offshore Assault Group, OAG)
호주 대륙과 남부 타스매니아섬 사이의 바스해협에 산재한 석유시추시설에대한 테러공격에 대비해 해군잠수요원 등으로 구성된 ’연안기습단’(Offshore Assault Group, OAG)이 있는데 이부대도 해상대테러임무 등에 투입 되고 있다. 특히 OAG는 해병대가 없는 호주로서는 영국의 SBS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요원들의 개인기량과 장비면에서도 세계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OAG는 외에도 SASR(공수특전연대)속의 B중대(수중작전 전문)로 지원자격은 군종에 관계없이 2년 이상의 현역복무자에 한하며,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것으로 평가받는 3주간의 기본선발과정을 거친 뒤 다시 개인특성과 훈련성적 등을 토대로 1년 동안의 전문교육.훈련과정에 들어간다. 통상 1년에 1차례인 선발과정의 지원자수는 400여명으로 통과율은 10% 미만인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Marine Force Recon (해양 수색대)
Marine Force Recon(해양 수색대)의 임무는 장거리 정찰과 감시를 포함하여 T.R.A.P.(비행 요원의 전술적 복구), M.I.O.(해상 저지 작전), 수로 조사 및 해안 정찰, 소규모 집단습격, 포로 구출, 항구 정찰, 심해 정찰 그리고 적군이 장악하고 있는 지역으로부터 미국 민간인 철수 시키기 등의 임무를 포함한다. Marine Force Recon이 전술적으로 특수 활동 요원은 아니지만, 그들은 미국 군대의 특수 활동 명령 체계하에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임무 훈련과 선발 과정은 그들을 대등하고 독립적인 활동이 가능하게 만든다. Marine Force Recon는 북 아프가니스탄에서 테러 진압에 깊게 관여하고 예상되는 테러리스트들의 전진기지를 습격하고 차량을 호송하고 기지를 통제한다.
이스라엘 해군 특수 부대-Shayet 13-13전대'(The 13th Flotilla)
일명 박쥐부대로 불리며,러시아의 해군제독 블라디미르 쿠로예도프가 `스페츠나츠'가 필적할 상대로 미국 해군의 SEAL과 함께 거명한 이스라엘 해군의 특수부대 `13전대'(Shayetet 13)는 88년 4월 AP통신이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 군사조직의 2인자인 아부 지하드 암살 사망사건을 보도하면서 그 배후에 몇몇 이스라엘 특수부대가 있다고 밝힘으로써 비로소 세상에 알려졌다. 이스라엘 육군의 특수부대 매트칼(Sayeret MATKAL)과 함께 대표적 특수부대로 인정받는 13전대는 이스라엘 특수부대원 중 일하게 AK47 소총을 쓰고 있으며,최근에 알려진 사건으로는 82년 6월7일에 감행된 레나본 시돈항 해안에서 감행된 이스라엘군의 상륙작전에 해안정찰조로, 다시 88년 4월16일에는 이스라엘에서 2,500km 떨어진 튀니지아 수도 튀니지를 근거지로 활약하던 PLO의 핵심인사 아부 지하드 암살 등에 동원되기도 했다. 13전대의 정확한 규모와 훈련내용은 밝혀져지 않고 있다. 그만큼 철저한 비밀에 쌓여 있다. 이들은 1년 가까운 본격적인 훈련에 앞서 7개월 동안 지상정찰.매복.공수강하과정을 이수해야 된다. 예비단계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지원자는 다시 미국의 SEAL, 영국의 SBS와 비슷한 훈련과정을 거친다. 탈락률은 평균 70% 이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소련 Spetsnaz특수부대
스페츠나츠란 러시아어의 `Spetsialnoye nazranie'에서 조합된 것으로 `특별한 목적의 군대들'이란 의미이다. 해군 소속의 Spetsnaz는 해양환경에서의 작전을 위한 전투수영, 카누,수중무기사용법 등이 추가된다. 전투용 칼로서, 칼날이 손잡이에서 발사되도록 특별히 디자인된 NR-2를 소지하는 그들은 특히 `삼보(Sambo)'라는 스페 나츠의 한 장교가 몽골과 한국의 씨름과 유도, 합기도, 레슬링 등 세계 무예들의 각 기술별 장단점을 연구해 만든 전투형 격투기도 체득한다. 해군 스페츠나츠 여단의 경우는 지휘부를 비롯해 2~3개 전투수영대대, 1개 낙하산대대, 지원부대, 대VIP중대, 그리고 원거리 목표까지 전투요원들을 수송하기 위한 소형잠수정그룹도 있었다. 러시아의 해군제독 블라디미르 쿠로예도프는 러시아 발틱·북부·태평양함대에 해군스페 나츠가 존재해 있다며,엘리트로서 소형잠수정을 포함한 특수장비를 갖추고 있는 등 미 해군의 SEAL팀 또는 이스라엘 해군의 제13전대에 필적한다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Spetsnaz의 훈련은 목숨을 거는 화학병기와 실탄을 사용하여 죽음에 이를정도의 훈련을 실시한다.훈련과목은 잠입술, 정찰, 가상목표 포착술, 목표국의 언어와 습관, 가혹한 환경인 적후방에서의 생존, 위장술, 추적술, 다양한 수단의 사보타지, 격투기, 낙하산 강하등의 특수훈련과 스키, 등산, 심한 기본 체력훈련을 실시한다. 낙하산 강하훈련은 스카이 다이빙에 고도낙하, 저고도낙하산 전개훈련으로 행해지며 이기술을 마스터하면 적 후방 약 50km 까지 발견되지 않고 잠입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
Marine Jagerne (Marine hunters)
Marine Jagerne 는 노르웨이의 2개의 특수부대중에 하나이다. 양국의 SBS (Special Boat Squadron)와 미국의 씰 SEAL 과 동등한 위치의 부대이다. 매2년마다 네비실과 함께 훈련을 하고 그들의 주요한 임무는 적 해군의 중요부의 깊은 침투 조사와 활동 방해이다.
DINOPS(Detachement d'Intervention Operationnelle Subaquatique)
DINOPS는 공수훈련을 마친 잠수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중침투 및 폭파를 전문으로 한다. 프랑스 외인부대의 제 6 공병연대 정찰지원중대 소속인 DINOPS는 수중폭파, 해안정찰, 와해공작, 도하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한다. 걸프전당시에는 美 육군 82공수사단을 지원하여 폭발물 설치를 도왔으며 종전후에는 호주 해군의 기뢰제거팀과 공동으로 걸프만에 설치된 기뢰를 제거하기도 했다.
Copyright © Expo Sea 사이버 바다 박람회  All Rights Reserved.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