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즐겨찾기
해군관
 
ExpoSea > 해군관 > 해군 군함
해군관 - 해군 군함
1. 항공모함
항공모함은 50~100기 정도의 비행기를 탑재하여 이,착륙시키며 탑재비행기의 정비,보급,항공관제,통신시설등을 완비하여 수상 이동항공기지 역활을 수행하는 군함을 말한다. 항공모함의 출현은 제1차 세계대전시 영국 해군에서 초계 및 정찰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수상기를 군함에 탑재 운반하는 방법에서 고안되었으며 전함등의 대형함에 가설갑판을 설치해서 비행기를 발착시키는 방법도 시행되었으며 대전말기에는 순양함 퓨리어스등을 이용하여 발함갑판과 착함갑판을 두고 함교 및 굴뚝 바깥쪽으로 통로를 연결하여 그 밑에 격납고를 둔 항공모함에 가까운 함정을 만들어 비행기탑재함(airplane carrier)이라고도 하였다.우리나라는 항공모함한대당드는 엄청난 경비때문에 아직 보유하고있지 않지만 21세기 대양해군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도입을 서둘러야 할것이다.
2. 순양함급
일반적으로 제2차 세계대전전후까지 건조되었는데 고속이며 포의 위력이 컸다. 수색.초계.호위,육상포격,구축함대를 지휘하였으며, 평상시 해외경비 임무를 수행한다.대전후 항공기.미사일,잠수함등의 군사무기의 발달로 비교적 경비가 저렴한 경순양함으로 축소 되었다.구축함과 순양함의 구분이 어려워졌다.또한 주무장이 어뢰,함포에서 미사일로 바뀌었다. 현대의 미해군의 순양함은 주로 전단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고 스텐다드 미사일과 이지즈시스템으로 대공공격 정밀도를 높이게 되었다.
3. 구축함급
초기의 구축함은 어뢰로 적의 대함이 공격목표였으나 대함이 적어짐에 따라 주로 함대.기동부대로서 선단의 대공.대잠방호임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미국은 이지즈 시스템,향상된 대잠 시스템,신형 대공미사일 ,토마호크ASM/LAM등의 강력한 화력을 갖춘 Arleigh Burke(DDG 51)급 구축함과 스탠다드,하픈,토마호크 미사일등의 장거리 미사일공격을 주로 하는 SQRUANCE급 잠수함을 보유하므로 막강한 전투력을 가지고 있다.우리나라도 1970년대 미국에서 사용되던 충북,광주함등 DD급 구축함을 인수하여 사용해오다 함정의 노후로 점차 폐선함에 따라 한국형구축함인(KDX-1) DDH급 구축함을 건조하게 되었고 1998년 광계토대왕에 이어 1999년 을지문덕,양만춘함을 건조하여 실천배치하고있다. 총 배수톤수는 3865톤이며 최고 30노트의 속도와 대잠헬기 2대를 실을수 있다.그리고 2003년부터 연차적으로 4200톤급의 KDX-2도 취역예정이다
4. 호위함급(Frigate)
최소 2000-5000톤 사이의 함정을 호위함으로 분류한다. 일반적으로 프리깃이라고 부르며 대잠수함,항공기등의 주력함정을 적함이나 항공기로부터 보호임무를 한다.하지만 작은크기로 인해서 성능개량에 제한이 있으므로 첨단무기체제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우리나라는 2180여톤의 FFK급 호위함을 실천배치하고 있다. 최고 35노트의 속도를 낼수있다.
5. 초계함급
일반적으로 고속정과 호위함의 중간특성을 지니는 초계함은 연안,항만,수로등의 대잠,대함의 초계임무를 수행하는 함정을 의미한다.미국,영국등의 초계함은 1200-1700톤정도이나 우리나라의 초계함은 1000-1300톤의 PCC급 초계함을 보유하며 보통 34노트정도의 속력을 낼수있다.
6. 상륙함


적의 해안에 상류지점을 확보한후 대규모의 상륙부대를 상륙시켜 적의 방어선을 교란,돌파할 목적으로 만든함정을 말한다.상류함은 항공모함급의 강습상륙함(LHA,LHD,LPH),상륙지휘함(LCC),수송 양륙함(LPD),전차양륙함(LST)등 임무에 따라 여러종류의 상륙함들이 있다.우리나라는 전차상륙함(LST)를 미국으로부터 인수배치해오다 함정의 노후로 점차 신형의 전차 및 해병등의 상륙함을 건조배치하고 있다.
7. 고속정
고속정(PKM,PGM)적함정에 대한 기습공격,항만방어,대간첩작전,기동타격의 임무를 가진다.보통300톤급이하의 함정을 말하며 35이상의 속도를 가진다.우리나라는 연평해전에서도 알려졌듯이 우리영해를 침범한 북한경비정의 뒷부분을 들이받아서 침몰시킨 전적이 있다.
Copyright © Expo Sea 사이버 바다 박람회  All Rights Reserved.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