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즐겨찾기
해양환경관
 
ExpoSea > 해양 환경관 > 해양 오염
해양 환경 - 해양 오염
해양은 지구면적의 70.8%를 차지하고 해수의 양은 13억 7천 톤으로 지구 전체 물의 약 97.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이러한 해양은 지구의 자연환경을 지배하고 기후를 조절하며 막대한 수산·광물자원의 보고이며,우리나라는 육지면적에 4.5배에 해당하는 해양 면적과 11,542km에 달하는 해안선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해안은 어패류의 식량공급처가 되고 무역과 해상수송을 위한 해상교통로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해상오염은 육상에서 배출된 오염물로 인한 것이 80%를 차지하고 있으나 해상오염도 증가추세이며,해상에서 발생하는 오염 가운데서도 가장 큰 것은 기름유출사고로서 해상교통량의 증가에 따라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 해양 오염에 대한 사례


■ 선박에 의한 해양 오염사고
EXXON VALDEZ호의 오염사고-대표적인 사고

1989. 3. 24. 미국 ALASK, VALDEZ에서 25마일(1마일=1,852미터 그러므로 약 40KM) 떨어진 곳(PRINCE WILLIAM SOUND)에서 좌초 EHLDJ 1,100만 GALLON(4,100만 리터)의 원유를 유출 시킨 미국 역사상 최악의 유류오염 사고임. 약 250,000마리의 바다 새(SEA BIRDS)와 2,800마리의 바다 수달, 300마리의 바다 표범, 250마리의 대머리 독수리, 22마리의 고래가 죽었으며, 약 140마일(1마일=1,852미터)이 심하게 오염, 1,500마일 연안이 오염되었음. 추정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은 수의 연어, 해저 생물 동물 등이 기름에 오염됨. 회사는 10년에 걸쳐 US $ 9,000,000(900만불)을 지불하기로 합의함.
프랑스 남부 Ericka호 침몰사고

1999년 12월 12일 프랑스 남부 브레스트 해안에서 남동쪽 110㎞떨어진 해상에서 방카C유 31,000톤을 적재하고 프랑스 Dunkerque항에서 이탈리아 Livorno항으로 항해하던 Erika호(19,666G/T, 말타선적)가 비스케이만에서 거친 해상기상(풍속 8~9m/sec, 파고 6m)을 만나게 되어 선체가 두 동강이 났음. 이로 인해 당시 선수부에는 6,300여톤, 선미부에는 8,300여톤이 적재되어 있던 방카 C유 약 14,000여톤이 유출 되었음. 이 사고로 인하여 약 36,000여 마리의 야생조류(주로 바다오리)가 기름에 오염되었고 그 중 24,000마리가 죽은 채로 발견되었습니다. 유출유는 수많은 요트장으로 유입되어 요트 및 계류지를 오염시켰고, 굴, 홍합 양식장과 관광산업이 밀집되어 있는 바이에 드 보르그노프(Baie de Bourgneuf)지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또 기름유출에 따라 UK114백만 파운드(2,220억원) 를 지불하기로함.
미국 오레곤주 New Carissa호 좌초사고

1999년 2월 4일 08:00 미국 서부 오레곤주 Coos Bay 입구 2.7마일 해상에서 파나마선적 New Carissa호(목재운반선, 36,571 G/T톤)가 목재를 적재키 위해 투묘 대기 중 강풍과 높은 파도(파고 7m, 풍속 11m/s)에 의해 앵카가 1마일 가량 끌리면서 해안으로부터 1.7마일 가량 떨어진 해상에서 수중암초에 좌초되으로서 선체가 두동강이 나면서 5개의 연료탱크 중 3개가 파공되어 적재연료유가 유출되는 사고가 일어남. 주변해역에 위치한 4개의 굴양식장에 기름이 확산되면서 약 1,000만불로 추산되는 수확기에 있는 굴 수확을 포기해야만 했으며 오염된 해변에서 6백여마리의 죽은 새가 발견되었고 사고선의 유출된 기름제거작업에 총 2,000만 달러 (자연자원피해 평가비용 및 제3자 피해 보상비 제외)가 소요되었다.
우리나라의 사례
울주군 서생면 뉴 바론호 좌초사고 , 여수 오동도 제2유화호 침수ㆍ침몰사고 , 여수 상백도 하카타호 침몰사고 , 대산항 아스트로 베타호 기름유출사고 , 온산항 대승호 경유 유출사고 , 광양항 제2우신호 침수ㆍ침몰사고 , 부산항 현대 제너럴호 연료유 유출사고 , 보령항 현대 스피리트호 좌초사고 , 평택항 준설선 대림501호 폭발ㆍ침몰사고 , 통영항 107통일호 충돌ㆍ침몰사고 , 동해 우양블루호 충돌사고 , 인천 소야도 5흥영호등 5척 좌초ㆍ침몰사고 , 동해항 북방파제 용진2003호 좌초ㆍ침몰사고 , 통영 일신호 좌초사고 , 거제시 남녀도 피ㆍ하모니호 폭발ㆍ침몰사고 , 울산 시에로 디 싱가포르호 연료유 유출사고 , 군산 비응도 안성101호 침몰사고
출처 : 해양경찰청 1998∼2001년 해양오염사고
■ 해양오염 으로 인한 피해 사진


■ 해양투기로 생긴 오염
해양환경오염으로 인한 현상중 적조 현상

적조현상(赤潮現象) - 해수 속으로 질소(N)와 인(P)등의 영양염류가 과다하게 유입되고 해수의 온도가 21-26도를 나타내면(주로 6월 중순 에서 9월 하순), 해수중에 특정 조류(특히 붉은 색 계통의 chlorophyll을 가지고 있는 Cocholodinium catenatum등)가 이상 증식하여 바닷물의 색깔이 빨간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를 적조현상이라 한다.

적조현상(赤潮現象) 영향 - 해수속의 조류가 과잉번식하면, 이들이 호흡하는 과정 중 용존산소를 고갈시켜 해수중의 동식물의 사멸을 초래한다. 이들 조류들이 물고기의 아가미에 침착되어 호흡곤란을 유발시켜 죽게 한다. 조류들이 성장하면서 방출해낸 치명적인 독소에 의해 어패류의 사멸이 초래된다.

적조현상(赤潮現象) 예방책 - 농경지의 화학비료의 과다사용을 억제. 생활하수와 인-분뇨 및 축산분뇨 속에 영얌염류인 질소-인이 과다 존재하므로 전체적인 엄격한 관리가 필요. 담수 및 연안해역의 가두리 양식장에서 사료의 과다 사용 억제. 하-폐수 슬럿지의 해양투기 금지

적조현상(赤潮現象) 발생후 피해 대책 - 담수(호수)의 경우 취수과정에서 황산동을 투여. 해수의경우 진흙, 황토 등을 투입.

♠ 적조현상이 한번 발생하면 그처리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책이다...

■ 해양오염
오염은 세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해양을 통하여 국경을 넘어 확산되고 있으므로 해양환경문제는 전지구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리하여 종래 해양오염에 대한 국부적 사후적 규제를 원칙으로 하는 소위 대중료법적(Allopathic) 접근방법으로부터 해양자원과 해양생태계를 유지, 보존하는 적극적인 해양환경보호가 범세계의 공동과제로 되고 있다.
육지로부터의 해양 환경 오염
하천 연안시설로부터 배출되는 도시하수, 공장폐수, 산업폐기물,생활폐기물 및 농장 골프장 등으로부터 배출되는 살충제 화학비료등이 주요한 오염원으로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연안 원자력발전소부터 배출되는 방사성물질 폐열수 등에 의한 해양 오염이 주목되고 있다.(적조현상 , 중금속 , 유기염소화학물 , 부유 프라스틱)

해양에서의 해양오염
해양에서의 해양오염은 선박으로부터의 유류배출, 선박으로부터의 투기, 선박의 해난에 의한 해양오염, 해양시설 또는 해양개발시설로부터의 배출로 구분된다.

대기로부터의 해양오염
이러한 해양오염으로서는 항공기로부터의 휘발성 물질 등이 연소와 낙하, 살충제살포 등을 들고 있으나, 최근에 문제로 되고 있는 것은 대기권내 또는 우주공간에서의 핵무기실험으로 야기되는 방사능오염이다.
■ 해양오염의 피해
해양생물에 대한 영향 - 해양오염 물질의 유독성으로 인한 해양생물의 성정저해, 사멸 및 독성농축등 해양생물 체네에 잔류하여 있는 농축독성은 먹이사슬과정에서 인간과 생물체의 건강과 생명에 위험을 초래한다. 또 석유류가 해면에 퍼지면 유막을 형성하여 해수의 증발을 저지하거나 산소의 부족을 일으킨다.

인간에 대한 영향 - 유해물질에 의한 오염 또는 독성이 잔유되어 있는 동식물을 섭취함으로써 먹이사슬을 통한 보건상 피해를 입으며, 오염된 해수 속에 포함된 각종 병원균에 의하여 전염병, 중독, 불구, 사망 등 피해를 받게 된다. 또 해양오염은 어장폐쇄, 어획고감소, 해산물의 사멸, 해산물 양식불능, 해수이용의 저해 및 해양청소비의 지출등 경제적 손실을 초래한다.
■ 해양오염 방지에 관한 각국의 입법 동향
미국 - 미국은 1954년 ?유류에 의한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협약(런던협약)?이 체결되자 동 협약의 시행을 위한 국내법을 제정했다. 1970년에는 수질개선법(Water Quality Improvement), 1972년에 이르러 "해양투기법"을 제정하였다. 또한 같은해에 "항만, 수로안정법"이 제정되어 미국의 항구와 가항수역 주변의 기름유출을 규제하고 있다.

영국 - 영국은 1954년의 유류에 의한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을 국내법화하기 이해 바로 이듬해에 "가항수역"에 있어서의 유류에 관한 법을 제정하였다. 또한 1969년의 "유류오염손해에 대한 민사책임에 관한 국제협약"의 비준에 대비하여 영국에서는 그의 내용을 수용한 1971년의 "상선법"이 제정되었다.

캐나다 - 캐나다는 1954년의 "유류에 의한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협약"을 국내법화하여 실시하기 위한 것으로 1966년의 유류오염방지규칙을 제정하였고 또한 1969년의 "유류 오염 손해에 대한 민사책임에 관한 협약"의 내용을 수용한 '캐나다 해운법"을 제정하였다.

일본 - 일본은 1967년 가서야 1954년의 "유류에 의한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을 수락하고 이 협약의 실시를 위한 국내법으로서의 "선박의 기름에 의한 해수의 유탁방지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다. 그후 국제저긍로 유류오염문제가 심각해졌기 때문에 "해양오염방지법"을 1970년에 제정하고 1967년의 "선박의 기름에 의한 해수의 유탁방지에 관한 법률"을 폐지 하였다.
Copyright © Expo Sea 사이버 바다 박람회  All Rights Reserved.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