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즐겨찾기
해양생물관
 
ExpoSea > 해양 생물관 > 해양 동물-연체동물
해양 생물 - 연체 동물에 대하여
연체동물
글 : 박흥식(한국해양연구소)
사진 : 파티마수중영상, E.P.C(해양생태도감사진클럽)
1) 분류학적 체계
● Polyplacophora(군부류)
'딱지조개'라고 불리는 것으로 조간대 또는 연안 암반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다. 8개의 각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야행성으로 귀소습성이 강하다. 치설 이용하여 암반에 부착된 유기물이나 해조류를 먹는다.

● Scaphopoda(굴족류)
'뿔조개'라 불리며, 잡식성이다. 펄 속 유기물을 먹으며 살기 때문에 주로 펄 부근에만 볼수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남해안 수심 20m내외에서 가끔 관찰된다.

● Gastropoda(복족류)
다양한 먹이습성, 패각의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진화. 삿갓조개, 소라, 고둥, 전복, 갯민숭달팽이, 군소 등이 포함된다.

삿갓조개

소라

고둥

전복

갯민숭달팽이

군소
● Bivalvia(이매패류)
두개의 패각이 맞물려 연결된 형태를 나타낸다. 흔히 조개라고 부르는 것들이다.

여러 종류의 조개류
● Cephalopoda(두족류)
고도로 발달한 머리와 눈을 가지고 표면에 색소포를 가지고 있어서 현란한 색변화를 하는것이 특징이다.

decapoda(十脘目) - 오징어

octopoda(八脘目) - 문어
2) 생활사
● 고둥류
대부분이 암수가 구별되어있다. 체내수정 - trophora(유생) - veliger(유생) - 착저. 수정후 대략 10일 정도 후 알에서 깨어난다. 그리고 20일 정도를 물에 떠다니며 유생생활을 하면서 탈피를 한다. 단 전복(사진10), 조개류는(사진11) 체외수정을 한다.

(사진10)

(사진11)
● 유생의 정착성
유생이 어린 개체가 되기 전까지 생존문제가 중요한. 착저하는데 선택성을 가빈 - 단백질을 이용하여 서식환경을 인식. 조류, 빛, 깊이, 기질(암반, 펄)등에 따라 반응. 굴의 경우(사진12) 화학적 반응에 의해 착저할 지역을 평가한다.

(사진12)
3) 먹이구조
● 초식성 - 해조류를 먹거나 암반에 부착된 미세한 저서성 식물플랑크톤을 먹는다. 군소, 삿갓조개, 군부
● 잡식성 - 자신들끼리 먹고 먹히는 공식을 하는 종도 있지만 주로 조개류를 먹는다. 갯민숭달팽이류의 경우 산호류의 폴립을 먹는다. 우렁이류, 갯민숭달팽이

● 잡식성 - 전복, 고둥류, 고둥이나 조개류의 경우 수관을 통해 물속에 녹아있는 생물이 발산하는 물질을 인식하여 패각을 닫거나 뚜껑을 막는다.
3) 잘 알려진 생물들의 생태
● 전복 - 열대와 온대해역에 분포한다. 추운 지방에는 없다. 전세계 80여종 국내에는 5종이 분류되어있다. 비교적 이동이 적고 밤에만 활동한다. 군집성이 강하여 밀짐하여 서식한다. 암수가 다르고 10월-11월 산란시기에는 얕은곳으로 이동한다.

최초전복양식 - 1881년 일본, 체계화: 1950년부터 몸이 가벼워지고 눈과 귀가 밝아진다.(명의별록) 전복=정력? →아르기닌이란 아미노산이 월등(병자회복에 특효) 피부미용, 산후조리, 전복포 - 일급 강장제 간기능 강화, 고혈압 효과 살보다는 똥에 더 영양가가있다. (섬유소 성분)전복껍질을 식초에 담그어 굽고, 이를 3-4회 반복한후, 갈아서 하루 4g씩 복용하면 노안(老眼)예방에 특효
● 소라 - 유극형(표면에 뿔이있다.) 무극형으로 나뉜다. 남해안부터 분포하며 큰것일수록 깊은곳을 선호한다. 여름철 수온 24도전후에 산란을한다. 공기중에서도 기온이 약 15도를 유지하면 5일 정도는 생존한다.
● 개오지 - 외투막으로 쌓여 자신을 보호. 썩은것을 먹기를 좋아한다.
● 군소 - 바다토끼라 불린다. 봄철에 주로 산란을 하며 암수로 나뉘어져 있다. 방어를 위해 싫어하는 맛을지닌 보라색 물질을 낸다.(유독성) 그러나 인간에게는 독성을 발휘하지 못한다.
● 문어(팔완목) - 문어, 낙지, 주꾸미 전세계 150종 수컷은 정협을 암컷의 외투강에 넣어 수정을 한다. 산란은 며칠을 걸쳐 실시. 약 10-15만개 알을 산란한다. 산란 후 24일 정도후에 부화. 1년이면 1kg이내로 성장. 문어의 추진력 1회 2-3cm, 60cm급 문어는 1시간에 8마일을 이동한다.

·참문어- 동해안 문어 몸길이 우리나라 최대 3m, 세계최대 9.8m
봄- 여름철 산란 수컷 생식기 - 오른쪽 세번째팔.
·왜문어- 연안 암초에 주로 서식하며 야행성이고 지역성을 가지고 있어서 지역내 침입해오는 다른 문어와 실랑이를 벌이기도 한다. 양식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1960년대부터 축양 실시되고 있다. 구온에 약하다. 7도 이하이면 이동한다. 해수의 비중이 낮아도 이동을 한다.
·낙지- 4-6월 산란, 계절에 따라 이동한다.
● 조개류 - 다이버들에게는 일부 종만이 관심이 되는 분야이다.

·고막류- 자산어보(1814)에 소개. 180여년 전부터 양식. 국내 6종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4종이 산업종임.
항목 고막 새꼬막 큰이랑피조개 피조개
최대크기 4cm 7cm 11cm 12cm
방사늑수 16-20 26-34 36-41 36-46
패각 두텁고 단단 두텁고 단단 두텁고 단단 얇고 연함
분포대 조간대 조간대-10m 5-30m 5-50m
서식처 남서해안 남서해안 남서해안 남동해안
산란시기 7월 7-8월 8-9월 8-9월
산란⇒수정⇒플랑크톤⇒부착기⇒펄 잠입 강하구 등 담수유입이 원활한 지역에 주로 서식한다.
Copyright © Expo Sea 사이버 바다 박람회  All Rights Reserved.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