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즐겨찾기
해양생물관
 
ExpoSea > 해양 생물관 > 해양 파충류
해양 생물 - 해양 파충류에 대하여
파충류는 변온동물 중에서 가장 고등한 무리에 속하며,대부분의 파충류는 육지에서 생활하지만, 바다에 사는 파충류도 있으며,바다에서 사는 파충류로는 바다거북, 바다뱀 그리고 바다 도마뱀 등이 해당된다. 이들은 대부분 해양 환경에 적응하며 생활하고 있지만, 호흡을 하기 위해서 때때로 수면 위로 떠오른다.그리고 난태생 이외의 것들은 번식 시기에 땅위로 올라와서 알을 낳아야 한다.이들 대부분은 냉혈동물이기 때문에 체온 유지를 위하여 따뜻한 바다에서만 한정되어 살고 있다.파충류의 특징은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서식환경의 온도조건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즉 주위의 온도가 높아야 체내의 신진대사활동이 정상적으로 일어나므로 대부분의 해양파충류들은 기온이 높은 열대나 아열대해역에 분포한다.
■ 바다거북(sea turtle)
바다거북이란 장수거북과(將帥─科 Dermochelyidae)와 바다거북과(Cheloniidae)에 속한 거북류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바다거북의 발은 헤엄을 치는데 편리하도록 노 모양으로 생겼고, 특히 앞발이 크다. 전 세계에 8종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은 주로 따뜻한 열대해역에서 생활하지만 먹이를 찾아 한류지역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바다거북의 고기와 가죽은 식용과 경제적 목적으로 인간의 포획대상이 되어왔기 때문에 현재 바다거북의 개체수는 멸종의 위기에 놓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수가 줄어들었다. 대부분의 바다거북은 매 2∼4년 마다 한 번씩 자신이 태어났던 장소를 정확히 찾아와서 산란을 한다.바다거북은 바닷물보다 두배나 짠 눈물을 눈 위에 있는 구멍을 통해 내보내므로써 체내의 과다한 염분을 조절할 수 있고. 산란하기 위해 모래구덩이를 팔 때 모래가 튀어 눈에 들어가면, 눈물을 흘려 눈을 씻기도 한다. 이 모양이 마치 거북이 우는 것처럼 보여서 영어에 보면 거짓 눈물(crocodile tears)을 흘린다고 말한다. 악어가 먹이를 잡아 먹을 때 슬프지도 않으면서 눈물을 흘리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파충류는 사람과 달리 감정이 없는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이름 : 붉은바다거북
분 류 : 거북목 Testunides 바다거북과 cheloniidae
학 명 : Caretta caretta
영 명: Loggerhead sea turtle.
서식지 : 전세계 해안

바다거북과 비슷하지만, 머리가 더 큰 편으로 등딱지의 길이는 100 cm이며, 등딱지의 색깔은 적갈색이다. 우리나라의 남해안과 서해안에 올라와서 알을 낳으며 기록에 의하면 가장 큰 것은 400㎏짜리가 있다.전세계의 바다에 살며, 성질이 나쁜 육식성 파충류이다. 물풀이나 물고기, 해파리 등을 먹는다
이름 : 장수거북
분 류 : 거북목 Testunides 장수거북과 Dermochelys coriacea
학 명 : Dermochelys coriacea
영 명: Leatherback Sea Turtle.
서식지 : 전세계

바다 거북 종류로는 가장 큰 거북으로, 몸길이는 약 2.1m에 몸무게는 540㎏ 정도 나가며,한쪽 물갈퀴 끝에서 반대쪽 물갈퀴 끝까지의 폭이 2.7m이다.기록에 의하면 최고로 큰 것은 3m에 900㎏까지 나갔다. 헤엄을 잘 치며 잡식동물로 동식물을 모두 먹는다.
이름 : 바다거북
분 류 : 거북목 Testunides 바다거북과 cheloniidae
학 명 : Chelonia mydas
영 명: green turtle.
서식지 : 전세계

몸안의 지방이 녹색을 띠고 있어 '녹색거북'(green turtle)이라고도 한다. 크고 무거운 파충류로 몸무게는 약 90~140㎏이다. 가장 큰 것은 몸무게가 375㎏였다. 전세계에 걸쳐 온대수역의 연안에 살며, 주로 해조(海藻)를 먹는다.
이름 : 대모
분 류 : 거북목 Testunides 바다거북과 cheloniidae
학 명 : Eretmochelys
영 명: hawksbill Sea Turtle.
서식지 : 전세계

비교적 작은 바다거북이며, 주둥이가 갈고리 모양으로 튀어나와 '매부리'(hawksbill)라는 영어 이름이 붙었다. 전세계 온대수역에 걸쳐 사는 공격적인 파충류로 동식물을 모두 먹는다.
이름 : 켐프바다거북
분 류 : 거북목 Testunides 켐프바다거북속 Lepidochelys
학 명 : Lepidochelys kempii
영 명 : Kemp's Ridley sea turtle.

작은 바다거북으로 갑이 넓고 둥글다. 켐프바다거북(L. kempii)은 갑길이 60~79㎝인 회색 거북이다. 멕시코 만(灣)에서 볼 수 있으며, 때때로 멕시코 만류를 따라 북쪽으로 뉴잉글랜드, 동쪽으로 영국과 유럽까지 가기도 한다.
이름 : 꼬마바다거북
분 류 : 거북목 Testunides 바다거북과 cheloniidae
학 명 :Lepidochelys olivacea
영 명:olive Ridley sea turtle.

인도에서 태평양지역의 온대수역에 살며, 녹색을 띠고 몸이 커서 켐프바다거북과 구별된다. 동식물을 모두 먹는다.
■ 바다뱀(sea snake)
바다에 뱀이 있을까 없을까? 아마 대부분이 없을것이라고 생각 하지만 바다에도 뱀이 살고 있습니다. 이 바다뱀은 학술적으로는 경골어류로 뱀장어목의 한 과로 말하자면 붕장어와 비슷하죠. 전세계에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바다뱀의 종류는 52속 250종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바다 뱀은 약 6종이 있으며 그종은 날붕장어·바다뱀·까치물뱀·갈물뱀·자물뱀·돛물뱀 등 이 있으며 대부분 바다나 민물 등의 물이 따뜻한 곳에서 모래에 몸을 묻은 채 후각으로 갑각류나 작은 어류를 잡아먹고 생활을 하기 때문에 우리가 잘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충류는 물속의 염분농도가 3.5%가 넘곳에서는 살 수 없지만, 바다뱀은 특이하게 바다속에서 생존할 수 있는 적응력을 가졌으며, 바다속에서만 살고 소수의 종이 알을 낳으로 육지로 나오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바닷속에서 새끼를 낳습니다. 바다뱀에 대해서 학자들은 바다뱀은 진화의 역사가 짧고 육지의 코브라 종류와 비슷한 뱀으로부터 진화했을 거라고 추측을 합니다. 250여종의 바다 뱀중에서 약 5종이 "바다독사(sea krait)"로 육지의 뱀과 같은 원시적인 형태를 보이며 수륙 양쪽의 생활을 합니다. 그래서 학자들은 수륙양쪽의 생활을 하는 바다뱀을 "바다독사(sea krait)"로 부르고 나머지는 "진성 바다뱀(true sea snake)"이라고 부릅니다.

"바다독사"와 "진성 바다뱀"의 차이는 바다독사는 육지로 올라와 해변에 알을 낳는데 "진성 바다뱀"은 물속에 새끼를 낳는다는 것입니다. "바다독사"는 수륙양쪽으로 생활을 하기에 육지에서는 기어다니는데 필요한 배쪽의 비늘이 발달해있는반면(또는 덜 퇴화된반면) "진성 바다뱀"은 물속에서 모든 생활을 하기에 육지에서 기어다니는 비늘이 퇴화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대신 수면으로올라가 공기를 마시지 않아도 되도록 피부에서 물속의 산소를 흡수하는 능력이 생겼다고 합니다. 모든 바다뱀의 꼬리는 헤엄치기 좋도록 보트의 노처럼 생겼으며 코구멍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바다독사"는 2 - 8시간까지 물속에 있고 최소한 45m는 잠수해 내려갈 수 있으며 호흡을 하기 위해서 수면 위로 올라오지만 "진성 바다뱀"은 피부를 통해 물속의 산소를 흡수합니다. 보통 바다뱀들은 수온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수온이 섭씨 18도이면 먹이섭취를 중단하며 11도에서는 죽는다고 하며,홍해에서는 없는걸로 봐서높은 염도에서는 바다뱀이 서식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한가지 특이한점은 동남아시아의 어떤 바다뱀 종들은 민물속에서도 살수있다고 합니다. 특히 강물이 강하게 흐르는 기간에는 강하구의 뻘에 사는 바다뱀들이 수위가 높아지면 강 상류로 수백 마일이나 올라가며 때에 따라선 호수로 들어가 산다고 합니다. 필리핀의 한 바다뱀 종은 호수에서만 산다고 합니다. 바다뱀의 먹이에 대한 습성을 보면 대체로 편식을 한다고 합니다. 어떤종은 오직 바다메기만 먹고 또 어떤 종은 뱀장어만 먹으며,또 어떤 종은 물고기의 알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입이 노란 바다독사는 거의 뱀장어만 주식으로 하며,이 바다독사들은 자기 몸 길이의 20∼40% 크기의 뱀장어를 잡아먹는다고 합니다.코브라의 독니와 비슷한 송곳니를 이용해서 3∼10분 정도에 뱀장어를 기절시키거나 죽이며 머리부터 서서히 삼킨다고 합니다. 새부리 바다뱀은 바다메기와 복어를 먹으며 바다독사들은 먹이를 삼킨 다음에는 해변으로 올라가 소화시킨다는 설이 있습니다. 바다뱀중에 어떤 종은 인간을 즉사시키기에 충분한 강독을 가지고 있고 이독은 독 한 방물이 성인 3명을 죽일수 있으며 어떤 종은 한번 물 때 이런 독액을 7∼8방울 정도 분비한다고 합니다. 바다뱀의 독은 여러가지 신경독으로 구성 되어 있고 강독을 가지고 있는 종의 독은 육지의 어떤 독사의 독 보다도 강독 이며 이 독이 몸에 투여 되면 호흡능력을 정지시키는 골격근육의 마비로 인해 사람이 죽을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매년 바다뱀에 물렸다는 사람은 있으나 사망 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고 합니다. 이 이유는 첫째 바다뱀 공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 않기에 그들의 서식지에서 위협을 느끼지 않는한 공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바다뱀에 물리는 경우는 바다뱀을 만지거나 물에서 모르고 바다뱀을 밟는 경우라고 합니다.
동남아의 여러 지역에서 어부들에게 잡혀 올라오는 바다뱀들은 하루에 100마리 이상이 되는데 물리는 사고는 어부가 그물에걸린 바다뱀을 떼어내거나 낚시바늘에서 빼낼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바다뱀은 강하구 주변 바다의 갯벌에 사는 것들도 많기 때문에 사람이 뱀을 밟는 일도 자주 일어나며, 특히 어린 아이들이 얕은 바닷가에서 놀다가 물리는 일이 흔하다고 합니다. 역사적으로 필리핀과 일본의 유구열도 지방에서는 제법 규모있는 바다뱀 어업이 있어왔는데 어부들은 바다뱀을 손, 줄낚시 또는 그물로 잡았다고 합니다. 바다뱀의 가죽은 비싸게 팔리며 구두, 지갑, 혁대를 만드는데 사용 되었다고 합니다. 또 바다뱀의 고기는 회로도 먹고 구워서도 먹으며 속설에는 백포도주에 신선한 바다뱀 쓸개 3개를 타서 먹으면 강정 효과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바다뱀과와 붕장어과를 비교해 보면 바다 뱀과 어류는 붕장어과 어류에 비해 꼬리지느러미가 퇴 화를 하였고, 뒤콧구멍이 눈 아래쪽에 있고 윗입술의 안쪽 또는 바깥쪽에 열려 있으며, 두개골의 뒷부분이 직선형이며,양쪽 아가미뼈는 배의 정중선에서 중합되었습니다. 또 미추(尾椎)에 강한 가로돌기가 있는 점 등으로 구별이 됩니다. 또 하나 혀가 붙어 있으며 대부분 단조로운 색 분포를 하고 있습니다.
■ 바다도마뱀
바다에 사는 도마뱀은 오직 한 종류인 바다 이구아나 뿐이다. 이구아나는 용암 바위가 있는 바닷가에 떼를 지어 산다. 이구아나의 꼬리는 다른 도마뱀과는 달리 편평하여 배의 노처럼 되어있는데, 1.5 m나 되는 커다란 몸을 쉽게 물 속에서 밀고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들은 외형은 아주 무시무시하지만 해조류를 먹고 사는 초식 동물로 그리고 대부분의 시간은 여유롭게 일광욕을 하면서 육지에서 보낸다.
이름:바다 이구아나
분류:도마뱀목 도마뱀과 Scincidae
학 명: Emoia atrocostata
영 명: Marine skink.

육지 이구아나와 달리, 해산 생활에 적응하여 꼬리가 세로로 납작하다. 등에 돋은 칼날 모양의 장식비늘이 잘 발달되어 있고, 이빨은 치경(齒莖) 안쪽에 나있다. 유일한 바다도마뱀인 이구아나는 갈라파고스섬에만 서식한다. 용암이 굳어진 바위해안에 무리지어 살며 다른 파충류와 마찬가지로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물에 들어가 먹이를 잡기 전에 일광욕으로 체온을 올린다. 노처럼 생긴 꼬리를 이용하여 헤엄치는데 마치 뱀장어와 흡사하다. 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해안에서 보내고 먹이를 잡을 때만 물에 들어간다. 겉모양과는 달리 온순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최근에는 애완용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Copyright © Expo Sea 사이버 바다 박람회  All Rights Reserved.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