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즐겨찾기
선박관
 
ExpoSea > 선박관 > 특수선에 대해
선박의종류 -특수선에 대하여
특수한 용도로 사용하는 선박으로 그종류가 많으며 특별한 구조와 장비를 가지고 있는 선박들을 특수선이라 한다.
1.연습선 (TRAINING SHIP)
항해 ·해양조사 ·기관 ·운용·에 관한 실무교육 및 훈련용의 선박으로 실습선이라고도 하며 학생들을 일정기간 해상생활을 실지로 체험하게 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높이고 적응성을 배양하며, 실무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해상경험을 갖게 한다.항해연습선에는 범선 ·기선의 2종이 있는데, 범선은 항해과, 기선은 항해과 ·기관과의 학생용이다.
2.해양 관측선 (MARINE RESEARCH OBSERVATORY SHIP)
해양관측에 이용되는 선박으로 탐재된 관측기기( 해양물리용 관측기, 해양생물용관측기,해양화학용 관측기,해양기상부분용관측기,해양지질부분용 관측기등)로 약 1만 m에 이르는 깊은 바다를 관측하는 선박이며 이런 종류의 배는 악천후에서도 운항할 수 있도록 내파성(耐波性), 항속거리, 고속, 좋은 운동성 등이 있어야 하며 한국의 해양관측선으로는, 한국해양연구소 소속의 온누리호, 이어도호, 올림픽 5 ·21 ·32, 해양 250호 등이 있다.
3.기상 관측선(Weather ships)
해상의 기상에 관한 예보 및 경보를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해상에서 기상을 관측 하는 배를 말하며 기압 ·기온 ·습도 ·바람 등의 해상기상을 관측하는 외에, 라디오존데에 의하여 고층 기상관측도 한다. 바다표면의 수온 ·풍랑 ·너울 등의 해상도 관측한다. 이러한 관측결과는 모두 특정된 국제시(國際時)에 무선으로 통보된다. 한반도와 같이 기상상황이 복잡한 구역에서는 해상에 있어서의 기상관측이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넓은 해양을 항행하는 선박 ·항공기에 있어서도 해상의 기상상황이나 일기예보는 중요한 것이므로 관측선의 중요성은 크다.
4.해저 전선 부설선(CABLE LAYER)
대륙과 대륙, 육지와 섬 등과 같이 바다를 사이에 두고 격리된 두 지점 사이의 통신을 위해 해저에 부설되는 케이블을 설치하는 선박을 말하며 해저케이블은 부설지역에 따라 천해용(淺海用)과 심해용(深海用)으로 나뉜다. 천해용은 해안부터 수심 약 500 m 지역에까지 펼쳐진 비교적 경사가 완만한 대륙붕 지역에 설치되는 케이블로 외장 케이블이 사용되며, 심해용은 어업활동이 활발하지 못하고 자연현상에 의한 피해가 비교적 적은 심해에 설치되므로 무외장(無外裝) 케이블의 사용이 가능하다.
5.공작선(FACTORY SHIP)
배의 수리에 필요한 설비를 비치하여 공장과도 같은 시설을 갖춘 선박을 말하며 해상에서 행상구조물이나 선박의 간단한 수리하는 작업을 한다.
6.기중기선(FLOATING CRANE)
배에 기중기를 장비하고 수상을 이동하는 배를 말하며 크레인선 [ crane ship ]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항구에서는 중량화물을 싣고 내릴 때, 조선소에서는 진수 후의 배에 기관이나 기타 중량물을 설비할 때 사용한다. 권양능력은 보통 50∼250 t이고, 크레인이 센터포스트를 중심으로 하여 회전하는 회전식인 것, 회전운동을 하지 않는 고정식인 것, 지브가 상하운동을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 등이 있다. 고정식은 배로부터 유효거리 및 수면상의 높이가 큰 것에 적합하고, 회전식은 비교적 경량화물을 계속적으로 이동시키는 데 적합하다.
7.병원선 (HOSPITAL SHIP)
병원이 없는 섬이나 해안 또는 해상에서 부상자나 해난(海難)을 당한 사람들의 구호를 목적으로 의료시설과 의료에 종사할 인원을 배치한 선박을 말한다.
8.해양 구조선 (SALVAGE SHIP)
충돌·좌초·화재·침몰 등의 해난사고를 당한 배를 구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배로 구난선이라고도 한다. 비바람이 심한 날씨에도 해난현장으로 급행하여 해난선을 주조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선체는 파도에 강하고 강력한 추진력과 예인설비를 갖추고 있고,배수.소화.응급수리등의 구난작업을 할수있는 특수설비를 창치한배이다.
9.반잠수형 Platform(Semi-submersible platform)
수산자원보호를 위하여 어업협정수행 및 불법 어업지도· 단속 업무, 어선 안전 조업지도 및 월선, 피납 예방과 황천시 조난선박 구조 및 어장에서의 긴급환자 발생시 후송조치 등 각종 해난 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선박
10.호버 크래프트(Hovecraft)
배위에 장착된 엔진의 프로펠러에서 뿜어내는 바람의 힘으로 가는 공기 부양선으로 수륙양용이다.늪지대나 선박접안 곤란지역의 수송등에 사용되어지며 땅이나 물위를 한뼘 정도의 높이로 떠서 날아가기에 정식명칭은 에어 쿠션정이지만 프로펠러 추진력으로 인해 물위를 떠서 다니기 때문에 일명[물위를 뜨는 비행기]라고도 불리 운다. 호버크래프트는 엔진에 접속된 프로펠러가 만들어 내는 공기압력에 의해 추진된다. 즉 프로펠러 회전에 의해 만들어진 공기 압을 선체바닥에 부착된 공기주머니(세그멘트)로 보내 선체를 떠오르게 하고 이 상태에서 공기추진력을 더해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원리이다.
11.해양경찰선(Maritime Police SHIP)
배위에 장착된 엔진의 프로펠러에서 뿜어내는 바람의 힘으로 가는 공기 부양선으로 수륙양용이다.늪지대나 선박접안 곤란지역의 수송등에 사용되어지며 땅이나 물위를 한뼘 정도의 높이로 떠서 날아가기에 정식명칭은 에어 쿠션정이지만 프로펠러 추진력으로 인해 물위를 떠서 다니기 때문에 일명[물위를 뜨는 비행기]라고도 불리 운다. 호버크래프트는 엔진에 접속된 프로펠러가 만들어 내는 공기압력에 의해 추진된다. 즉 프로펠러 회전에 의해 만들어진 공기 압을 선체바닥에 부착된 공기주머니(세그멘트)로 보내 선체를 떠오르게 하고 이 상태에서 공기추진력을 더해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원리이다.
12.준설선 (dredger)
강 ·운하 ·항만 ·항로의 깊이를 보다 깊게 하기 위한 준설작업, 물 밑의 흙 ·모래 ·광물 등을 채취하는 작업, 수중구조물 축조의 기초공사, 해저 폐기물을 끌어올려 제거하는 작업에 사용된다. 준설할 수역의 깊이와 바닥의 토질의 종류, 준설된 물질의 운반거리 등에 따라 각각 적당한 설비와 장비를 갖추고 있다. 준설선은 기관을 가지고 자력으로 항해할 수 있는 것, 기관이 없고 예인선에 의해서만 이동되는 것, 선체에 준설된 흙 ·모래를 담아서 버릴 수 있는 호퍼(hopper)를 갖춘 것 등이 있다.
13.해면 작업선(surface workingboat)
바다위에 떠있는 각종쓰래기나 해양 오염으로 인한 오염물질등을 걷어내는 작업선
14.유빙관광배
북극이나 남극의 유빙을 관광할수있는 배
15.수중전망배
배밑에서 물속을 볼수있게 만든 배입니다.
16.소방선(FIRE BOAT)
해상에 정박해 있는 선박의 화재나 해상의 화재를 소화 시키는 선박을 말하며 선박의 특징은 경보와 동시에 날씨에 관계없이 신속히 화재현장에 도착할 수 있어야 하며, 각종의 화재를 끌 수 있어야 한다. 소방선은 복원성·내항성이 좋은선체와 다량의 물을 사출할 수 있는 펌프와 이산화탄소 소화장치 및 포말소화장치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17.쇄빙선(Ice breaker ship)
얼음이 덮여 있는 결빙해역에서 수역의 얼음을 부수어 항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배를 말한다. 쇄빙선은 동결된 하천과 항만내에서 수로유지, 얼음 속에 갇혀 있는 선박이나 작업기기의 구조, 결빙 해역에서의 선단인도와 물자공급 등의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된다.
18.도선사선(pilot boat)
선박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사람을 태운배로 도선사는 항만 ·운하 ·강 등에서 입항하는 선박에 탑승하여 그 선박을 안전한 수로로 향도하는 업무인 도선업무를 할 수 있는 면허를 가진 사람을 말한다.
Copyright © Expo Sea 사이버 바다 박람회  All Rights Reserved.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