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
즐겨찾기
선박관
 
ExpoSea > 선박관 > 상선의 종류에 대하여
선박의 종류 - 상선이란?
상선이란 말 그대로 상업적인 목적으로 운항하는 선박을 총칭해서 상선이라 부르며 여기서는 어선도 상업적인 목적으로 운항을 하지만 흔히들 부르는 상선을 여기서는 설명을 하고 어선은 어업용선박으로 분류해서 다음장에 설명을 하겠습니다.
1. 여객선및 카페리 (Passenger Ship & car ferry ship)
여객선은 주로 여객만을 수송하는 배와 화물과 사람을 수송하는 배로 과거에는 대륙과 대륙을 운항하는 대양 항해용 여객선이 많았으나 비행기의 발달로 인해 현재는 주로 순양 유람선으로 쓰이고 있으며,자동차의 발달로 인해 자동차와 여객을 동시에 운반하는 도선도 나타났다. 여객선은 일반적으로 사람이외에 부수적으로 소량의 특수 화물과 우편물을 적재하는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선박안전법에 의하면13인 이상을 운송할 수 있는 선박을 여객 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런 여객선은 사람을 수송하기에 여객의 안전과 신속한 운항을 중점으로 둠으로서 구조나 설비는 물론 선박 검사에서도 다른 선박 보다 높은 수준의 규제와 조건이 요구 되어진다. 여객선의 구조가 차를 실을 수 있게 된 선박을 카훼리(car ferry)라고 하며 카페리는 주로 연안이나 연안의섬 등을 항해하는 선박이 많고 여객선에 화물을 실을 수 있게 된 선박을 화객선(cargo passinger ship) 이라 하는데 현재는 전부 여객선으로 불리운다.
2. 컨테이너선(container carrier)
컨테이너 선은 일정한 항구 사이를 일정한 일정표에 의해서 항해를 하는 선박으로 컨테이너선은 속력이 바르고 구조가 복잡하기때문에 건조비가 비싼 선박이다.선창 안쪽과 갑판위에 최대한 많은 컨테이너를 적재하여 수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선박으로 일정한 용기(container)에 화물을 넣어 운송함으로써 하역시간 단축과 하역비용의 절감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선박으로 이 선박의 종류로는 컨테이너를 전문으로 수송하는 특수한 구조의 풀 컨테이너선,선창의 일부를 컨테이너전용으로 만든 세미 컨테이너선의 두 종류가 있다. 또 컨테이너를 싣는 방법에 따라 컨테이너를 선박 또는 안벽에 장치한 크레인으로 들어서 배에 싣는 LOLO(lift-on, lift-off)과 적재한 차량이 선박의 측면 또는 선미에 설치한 현문을 통해 선내로 들여와 짐을 부리는 RORO(roll-on, roll-off)으로 나누기도 한다.
2-1. LOLO선박
LOLO선박이란 한마디로 풀 컨테이너 선박을 말한다. 컨테이너를 수직으로 포개어 쌓아올리는 특수한 내부구조를 가지고 있다.즉 컨테이너의 종횡 치수에 맞추어 4개의 가이드레일을 둠으로서 컨테이너를 선창에 쉽게 수납하게 된다.
2-2. RORO선박
RORO선박은 화물을 실은 차량을 그대로 싣고 내리는 방식의 배를 말하며 트레일러선이라고도 한다. 트레일러류에 화물을 실은 채 부두와 선체를 연결하는 가교를 통해 바로 선내로 들어가는 형식으로 자동차를 싣고 항해 하는 카페리가 바로 이방식의 선박이다.차량에 화물을 싣기에 화물창의 용적의 낭비가 심하고 화물적재량이 감소 되지만 싣고 내리는 시간이 단축이 되어 수송거리가 짧을때 유리한 선박이다.
2-3. LASH( lighter aboard ship)선
LASH선이란 대형 부선(lighter)에 화물을 싣고,여러개의 부선들을 본선에 적재하여 운송하는 선박이다.이 방식은 선체의 종방향으로 이동하는 갠트리 크레인을 상갑판에 설치하여 수면위로 하역함으로써 항만시설이 없는 항구에도 하역작업이 가능하다.
3. 산적 액체 화물선(Liquid bulk carrier)
석유류,경유,당밀,포도당,포도주 원액,화공약품등 액체 화물을 용기에 넣지않은 상태로 대량수송을 하는 선박을 말하며 보통 탱커(tanker)라고 부른다.액체 화물들은 일반적으로 온도 변화에 따라 부피가 변하고 ,액체의 이동에 따라 선박의 복원성능을 해치며 석유류의 경우에는 화재의 위험이 많아 이런배들은 보통 특수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유조선은 화물에 따라 원유탱커,정제유탱커,LPG탱커,LNG탱커,케미칼 탱커 등으로 나누며 그 크기는 수천톤급에서 수십만톤급에 이른다. 그래서 크기에 따라 매머드 탱커(mammoth tanker),슈퍼탱커(super tanker),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ULCC(Ultra large crude oil carrier)등으로 분류가 된다.
3-1. 원유 운반선(crude oil carrier)
석유운반전용선으로서 화물창을 여러 구획으로 나누고 ,각 구획 속에 배관을 통하여 원유를 싣고 수송하는 배이다.
3-2. 석유 제품운반선(oil products carrier)
다량의 석유 정제품과 석유 화학품을 석유기지로 부터 수요지까지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배이다.
3-3. LNG(liquefied natural gas carrier)선
액화 천연가스를 운반 하는 배를 LNG이라 하며 천연으로 생산되는 비석유계 천연가스를 액화한 것을 운반하기 때문에 LMG(액화메탄가스)선이기도 하다. 메탄은 끓는점이 -162 ℃이기 때문에 냉각하여 액화한 메탄을 운반하는 배에서는, 액화가스를 선내에 설비된 탱크 안에 저장하는데 초(超)저온의 유지가 어렵다.
3-4. LPG (liquefied petroleum gas carrier)선
액화 천연가스를 운반 하는 배를 LNG이라 하며 천연으로 생산되는 비석유계 천연가스를 액화한 것을 운반하기 때문에 LMG(액화메탄가스)선이기도 하다. 메탄은 끓는점이 -162 ℃이기 때문에 냉각하여 액화한 메탄을 운반하는 배에서는, 액화가스를 선내에 설비된 탱크 안에 저장하는데 초(超)저온의 유지가 어렵다.
4. 살물운반선 (bulk carrier)
석탄·광석·곡물 등과 같은 살물을 포장하지 않고 최대의 화물 중량을 운반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된 배를 말한다. 한 종류의 특정화물에 한하지 않고 다양한 살물의 물동량에 맞추어 운송한다. 곡물운반선·광석운반선·석탄 운반선 등이 이에 해당되며, 화물의 특성에 따라 설계, 싣고 내리는 장치 등이 특수한 형태이다.
4-1. 광석운반선 (ore carrier)
석유운반전용선으로서 화물창을 여러 구획으로 나누고 ,각 구획 속에 배관을 통하여 원유를 싣고 수송하는 배이다.
4-2. 시멘트 운반선 (cement carrier)
시멘트를 전용으로 운송하는 선박을 말한다.
4-3. 목재운반선(lumber carrier,timber carrier)
원목이나 재재목을 전문적으로 운송하는 배를 말한다.
4-4. 겸용선 (Combination Ship)
전용선의 공선항해의 비율을 낮추기 위해 편도는 원유(Crude oil), 나머지 편도는 광석을 운반하는 광석·유겸용선(ore/oil carrier)으로서 발달했다. 나아가서 철광석·석탄·곡물 등의 살물과 원유를 실을 수 있는 다목적 겸용선으로 ore/bulk/oil carrier (보통 OBO선이라 함)가 출현했으며 왕항은 자동차, 복항은 곡물을 싣는 자동차/살물겸용선(car/bulker)도 출현하였다.
4-5. 칩운반선(chip carrier)
펄프의 원료인 나무를 칩(잘게 부서진 조각)형태로 만들어서 운송하는 선박이다.
5.냉장화물선(refrigerated cargo ship)
변질되거나 부패하기 쉬운 화물의 운송 하기 위해 저온을 유지시킬 수 있는 냉장시설을 갖추고 있는 선박으로 화물의 성질때문에 다른 선박에 비해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 선박이다.
6.자동차 운반선(car carrier)
자동차를 전용으로 운반하는 선박으로 PCC(pure car carrier)라고 한다.
Copyright © Expo Sea 사이버 바다 박람회  All Rights Reserved. Go To Top